본문 바로가기

재미상자

K2전차 최초 정규훈련 현장 동영상

K2전차 최초 정규훈련 현장 동영상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K2흑표 전차 정규훈련 동영상입니다. 국방TV를 통해서 지난 2월달에 공개가 되었고요. 총 재생시간은 2:22초입니다. 문제의 발단이었던 파워팩이 기존 독일제에서 이번에 두산인프라코어와 S&T의 합작으로 국산으로 교체가 되었는데요. 기존에 K1전차와 개량형인 K1A1은 1200마력의 파워팩을 사용했는데 이번 K2 흑표전차는 1500마력으로 300마력을 늘린 파워팩이 장착이 됩니다. 사실 그 동안 여러번 시험을 해오면서 파워팩 개발을 시도 했지만 실패를 거듭해 왔는데요. 결국 가속성능 기준을 기존 8초에서 1초 늘린 9초로 올리면서 통과가 되었죠.

 

 

결국 성능이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니 기준을 완화한 것인데요. 국내 기술로 개발이 되어 자랑스럽고 기쁘지만 기준 완화로 통과가 되어 찜찜한 면이 없지 않았내요. 여기서 말한 가속성능은 3km 전방에서 날라오는 포탄을 피하는데 걸리는 시간입니다. 사실 짧을 수록 생존력이 높은 건데 이것을 1초 늘렸으니 그 만큼 감소하는 것 이겠죠. 날라오는 대전차 미사일에게 1초란 엄청난 시간일테니까요.  

 

 

그리고 대응 파괴체계의 충돌 문제로 인하여 핵심 방어 장비로 꼽혔던 유도교란와 대응파괴 체계 중 하나만 장착을 하는 등 기존 계획에 빗나가게 되었는데요. 이 둘 체계가 제대로 갖추어 졌다면 정말 세계 최고의 전차가 될 수 있었을텐데라는 아쉽움이 남습니다.

 

 

K2 전차의제원으로는 대당 가격이 80억대에 달하고 최고 속력은 70km이며 무게는 55톤입니다. 적재탄수는 최대 40발이며 승무원은 3명이 필요합니다. 주무기인 주포는 120mm 55구경장 활강포로 자동장전이 가능하며 기관총을 갖추었으며 GPS  등이 탑재되었습니다.